window(윈도우) xp 폴더 보기 설정 저장 팁


그동안 윈도xp를 사용해오면서 폴더의 보기 방식을

여러 방법(미리보기, 간단히, 자세히 등등)으로 바꾸는 일이

많았는데 어째서인지 설정이 날아가버리는 경우가 허다했다.

그냥 그러려니 하고 버텨왔는데 검색해보니 해결 방법이 있더군.


폴더옵션에 들어가보면 [각 폴더의 보기 설정 기억]이라는 옵션이 존재한다.

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을텐데 여기에 허점이 있다.


윈도를 개발할 때 이 보기 설정에 제한을 걸어둔 것.

400개의 폴더까지만 설정을 기억하고 400개를 초과하면 이전 설정부터 차례로 사라진다고 한다.

레지스트리 편집을 통해 이를 8000개까지 늘릴 수 있다고 한다. 

단, 컴퓨터 실행에 문제가 없는 범위여야 하겠다. 8000은 최대 한계치라고 한다. 

(개발 시 1만 개까지 테스트 했다고 하는데 아마도 안정성의 문제로 좀 줄인게 아닌가 싶다)


[수정 방법]

■기본적으로 Windows는 각 폴더의 보기 설정과 사용자 지정을 기억하고 있습니다. 

   이러한 데이터는 400개의 폴더에 대해서만 보존되며 다음 레지스트리 키에 저장됩니다.

HKEY_CURRENT_USER\Software\Microsoft\Windows\Shell
HKEY_CURRENT_USER\Software\Microsoft\Windows\ShellNoRoam

■Windows에서 보기 설정을 기억할 수 있는 폴더 수를 늘리려면 이러한 각 레지스트리 키에서 

  BagMRU Size라는 DWORD 값을 만들고 값 데이터를 Windows가 설정을 기억하도록 할 폴더 수로 설정합니다. 

  예를 들어 값을 5000으로 설정하는 경우 Windows는 5000개의 폴더 설정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.


만일을 위해 레지스트리를 백업하라고는 하지만,

문제가 생기면 나는 당당히 포맷을 선택하겠다! (어차피 가끔 해줘야하는데 말야)


[ref sites]

http://support.microsoft.com/kb/812003/)

http://cafe.naver.com/pcbangholic/482